10th(2006)

포스터

"깨비 나무로 부활하다"

그동안 발전과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아시아 최대의 판타스틱영화제로 성장하기에 이른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어느덧 10회를 맞았다.

본 영화제가 지난 9회에 걸쳐 '환상, 모험'에 비중을 둔 초현실주의적인 이미지를 디자인 중심에 두었다면, 이번 2006포스터는 영화제 안팎으로 제기되었던 문제를 발전적으로 재정비하기 위한 의미로 새로운 F.I(Festival Identity)와 함께 '사랑'이라는 보다 큰 개념에 '환상과 모험'의 요소를 담아내고자 하였다.

포스터 디자인의 전체적인 실루엣은 영화제의 공식마크인 캐릭터 '깨비'에서 모티브를 얻었으며, 10년 전 피어난 새싹이 세월이 흘러 어느 덧 10살 나무가 되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뻗어 오르는 가지 살아있는 나무의 생명력, 즉 부천영화제의 미래를 포현한 것이며 여러 상징적 동물의 모습과 서로 사랑하는 남녀의 모습으로 형상화해 '환상, 모험'을 통해 궁극적인 '사랑'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탐아 부천영화제의 주제를 스토리화 하였다.

꽃과 필름은 영화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을 표현한 것이며, 부천영화제의 차별된 프로그램으로 풍성한 열매를 맺어 대중에게 즐거움을 주고, 그들의 마음에 자리하겠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호러, SF, 스릴러의 이미지로 한정되어 있던 '판타스틱'의 개념을 넘어서 부천영화제의 과거와 미래를 포괄하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로 표현함으로 10주년의 의미를 강조하고자 하였으며 본 영화제가 영화인만의 행사가 아닌 시민이 함께하는 축제라는 의미를 포스터에 구현하고자 배경색상을 3가지(청보라, 살구, 청록)으로 바레이션해 화려한 연출을 의도하였다.

  • 디자인 : 디자이너 구성회
  • (주) FRONT 디자인 대표
  • 1회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심볼, 포스터 디자인
  • 2005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환경 오프제
  • (이탈리아 디자이너 멘디니와 공동설계)
  • SeNef2002 디자인
  • 88올림픽 환경디자인
  •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멀티미디어 디자인/제작
  • 전주소리축제디자인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디자인
  • 춘천인형극축제 디자인

  • 서울대미술대학 제품디자인학과 졸업
  • 현,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출강
  • 디자인 : 디자이너 백소진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 대학원 광고디자인학과
  • 까페라떼 패키지 일러스트
  • '04 COEX MALL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일러스트
  • S.J Duko -> SACSNY Y'SACCS 가방&잡지광고
  • / 비주얼 일러스트
  • 삼성경제연구소 광고 / LG전자 웹진
  • 대림아파트 광고
  • Idream stock 소속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