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th 상영작

제목 : 검은 물 밑에서... Dark Water
감독 : 나카다 히데오 (Hideo Nakata )
정보 : Japan/2002/101min/35mm/Color/1.85/DTS

이혼 소송 중인 마츠바라 요시미는 다섯 살 된 딸 이쿠코의 양육문제로 공방중이다. 우선은 이쿠코를 키우게 된 요시미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출판사에 취직하고 직장에서 가까운 허름한 아파트로 이사도 한다. 이삿날 문득 발견된 천장의 얼룩이 신경에 거슬리지만 그럭저럭 지낼 만하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커져가는 천장의 얼룩과 집안에서 느껴지는 음습함, 발소리, 복도의 음산한 공기는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가끔 언뜻언뜻 요시미의 시야를 스쳐가는 그 무엇들. 집을 옮길까 생각도 했지만 법정에서 불리해진다는 말을 듣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딸 이쿠코가 한밤중에 갑자기 아파트 옥상에 올라가는 기묘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천정의 얼룩에서는 물이 줄줄 흘러내리는가 하면 갑자기 사라진 딸 이쿠코가 위층의 집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게다가 위층은 이미 사람이 살지 않은지 오래되었다는 사실과 그 집 아이가 실종되었다는 말까지 듣고 요시미는 아연실색한다. 왜일까, 보이지 않는 존재는 요시미와 이쿠코의 주변을 맴돌며 모녀를 놓아주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죽음과 사랑’을 테마로 한 이색적 공포영화. 4년 전 <링>으로 스릴러영화의 진수를 보여주었던 나카다 히데오 감독의 작품으로 상영시간 101분 내내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게 하는 영화다. 조명, 구도, 음향이 잘 어우러져 더 이상 보고싶지 않지만 보고싶은 모순적 욕망을 자극하고 있다. <실락원>에서 열연했던 구로키 히토미의 연기변신도 볼거리다. (윤용순)

나카다 히데오 (Hideo Nakata )

1998년, 비디오 테이프라는 친근한 소재와 생활에 파고드는 도시형 공포를 접목시킨 공포영화 [링 Ring]으로 일본 공포영화의 수준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킨 나카다 히데오 감독. 일본 영화계는 [링]의 성공 이후, 수많은 아류작이 쏟아지면서 공포영화의 붐을 이루었지만 나카다 히데오라는 이름을 능가할 만한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그리고 그의 성공의 밑바탕을 이룬 탄탄한 구성력을 지닌 스즈키 고지의 원작소설의 힘은 이번 작품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BR]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게스트로 한국을 방문하였던 나카다 히데오 감독은 1961년 오까야마 출생, 동경대학을 졸업하고 닛카츠 스튜디오 입사. [여우령 Ghost Actress](1996)로 첫 장편영화를 연출하여 새로운 감독 발견이라는 명성을 얻었고 [링 Ring](1998)으로 흥행면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호러영화 [링 2 Ring 2](1999)와 [유리의 뇌 Sleeping Bride](2000)로 창의적 비주얼이 돋보인다는 호평을 받았다. 그의 다른 작품으로는 [카오스 Chaos](2000) 등이 있다. [검은 물 밑에서... Dark Water]는 그가 닛카츠 스튜디오에서 독립해서 처음 연출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