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th 상영작

제목 : 슈팅 라이크 베컴 Bend It Like Beckham
감독 : 거린더 차다 (Gurinder Chadha)
정보 : UK/2002/112min/35mm/Color/1.85/DTS

2002년 월드컵 열기는 대한민국 사람들 스스로를 깜짝 놀라게 했을 뿐 아니라 지구촌 사람들의 주목을 한 곳에 집중시켰다. 원래 현실을 모방하는 것이 예술의 본성이 아니던가! 하지만 올해의 개막작 <슈팅 라이크 베컴>은 열광적인 축구팬이나 프로 축구선수들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다.
제스는 자기 나라의 축구 영웅 데이빗 베컴처럼 "휘어차기"를 해보고픈 꿈을 지니고 있는, 평범한 18살의 인도계 영국 소녀다. 그렇지만 인도의 전통적인 가치에 애착을 갖고 있는 그녀의 부모가 이 꿈을 이해할 리는 만무한 것. 당연히 딸이 요리를 익히고, 현모양처의 길을 착실히 준비해 주기를 바란다. 이런 제스를 달래주는 것은 친구들에게 자기의 운동신경을 과시하는 것. 어느 날 제스는 줄스를 만나 허운슬로 해리어 여자축구팀에 참여할 것을 권고받는데, 이때부터 제스의 생활은 극적인 전환을 맞는다. 하지만 늘 꿈꿔오던 생활이 그리 순탄치만은 않은데...
2000년도 PiFan에 초청된 거린더 차다의 전작인 <왓츠 쿠킹>을 기억하는 관객들도 있을 것이다. 추수감사절에 일어나는 네 가정의 이야기를 그려낸 감독의 재치를 눈여겨본 관객들은 분명 <슈팅 라이크 베컴>의 서로 다른 문화와 세대갈등과 사랑, 축구를 둘러싼 재기발랄한 연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슈팅 라이크 베컴>은 다양한 연령과 취향의 관객들이 하나로 묶어주는 진정으로 유쾌한 영화로서 PiFan 2002의 시작을 알리며, 이는 PiFan이 지향하는 대중성의 표현이 될 것이다. (송유진)

거린더 차다 (Gurinder Chadha)

영국 영화계에서 [왓츠 쿠킹 What's Cooking?] (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작)등 코믹한 작품들을 성공시켜온 차다 감독은 BBC 기자 출신으로 BBC와 채널4에서 다큐멘터리로 상을 받으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데뷔작인 [해변의 바지 Bhaji on the Beach]로 로카르노영화제 심사위원상과 관객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