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th 상영작

제목 : 쇼슈타인의 마지막 필름 Schausteins Final Film
감독 : 크리스티안 클란트 Christian KLANDT (Christian KLANDT)
정보 : Germany/2008/38 /Digi-Beta/Color


작고 낡은 영화관을 운영하며 고전 영화들을 수백 번 되풀이해 보는 것을 인생의 낙으로 삼고 사는 노인 영사 기사 칼 쇼슈타인이 어느 날 심장마비로 쓰러진다. 그의 죽음이 임박한 순간, 스쳐지나갈 과거의 기억들을 편집해야 하는 기억의 아카이브를 관장하는 난쟁이는 실수로 칼의 인생이 담긴 필름을 잃어버린다. 죽음 직전 뇌리를 스쳐지나가야만 하는 인생 필름이 없으면 인간은 저승으로 가지 못한다. 끝내 필름을 찾지 못한 난쟁이는 결국 칼의 과거를 직접 연출하기로 마음먹는다



<
쇼슈타인의 마지막 필름>은 죽음 직전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간다는 과거의 기억이 만약 한 편의 영화라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영화다. 웬만한 장편 못지않은 정교한 특수 효과, 필름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가 탁월하다. (최은영)





크리스티안 클란트 Christian KLANDT (Christian KLANDT)

1978년 프랑크푸르트 출생. 2004년 영화와 TV전공으로 콘라드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다양한 영화와 텔레비전용 영화의 조감독, 촬영보조, 제작보조로서 활동했다. 베를린극장의 연출보조로 3년간 근무했으며, 2001년 영화사를 설립한 이후 많은 영화를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