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th 상영작

제목 : 어둠 속의 공포 Fear(s) of the Dark
감독 : 공동연출 Various Directors (Various Directors)
정보 : France/2007/78 /35mm/B&W

악마와도 같은 형상으로 사납게 으르렁거리는 네 마리의 개를 끌고 가는 한 남자. 외딴 숲에서 한 소년과 마주한 순간 슬쩍 느슨해진 남자의 손에서 한 마리 개가 뛰쳐나가 소년을 공격한다. 이어 영화는 어린 시절 숲 속에서 발견한 기괴한 곤충의 먹이가 되어 버린 한 남자의 공포스러운 이야기를 담기 시작한다. 여기에 처형당한 사무라이의 전설과 관련된 한 소녀의 끝나지 않는 악몽, 어린 시절 마을에서 일어났던 기이한 실종 사건들과 기괴한 기억, 아무도 없는 집에 갇힌 한 남자가 채 불현듯 마주하는 죽음에의 공포. 그 사이 개들은 한 마리씩 남자의 손에서 빠져나가 사람들을 공격한다.



마치 악몽과도 같은 몇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장편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어둠 속의 공포>는 에피소드마다 각각 다른 스타일과 형식을 통해 인간이 느끼는 공포와 악몽을 극대화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전반적으로 흑백 화면이 한 밤의 악몽 같은 우울하고 음산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가운데, 에피소드 사이에 삽입돼 지옥의 파수꾼 혹은 사람들을 악몽 혹은 죽음으로 이끄는 악마와도 같은 개와 남자의 모습을 담은 부분은 거친 펜 선이 돋보이는 회화를 보는 듯하다.



오직 흑과 백만을 통해서 한 남자가 저택 안에서 홀로 고립되었을 때 느끼는 불안감과 공포감을 효과적으로 그려낸 에피소드는 스타일적인 면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실험적인 시도와 스타일을 통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다양한 편견을 깨어줄만한 작품이다. (모은영)

공동연출 Various Directors (Various Directors)